[Unity3D] Google Play Store APK 릴리즈 모드

구글 플레이 스토어 APK 릴리즈 모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APK를 업로드시 릴리즈 모드로 올리라는 표시가 될 때가 있는데,

릴리즈 모드에는 개발자의 서명인 Keystore 파일이 있어야합니다.


같은 프로젝트라면 한 번 적은 서명은 계속 쭉 똑같이 사용해야합니다. 

같은 프로젝트이지만 서명이 다르다면 업로드가 되지 않습니다.



1. File/Build Settings/Publishing Settings or 

Edit/Project Settings/Player/Publishing Settings를 열어보면 Keystore, Key를 Inspector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처음 생성시에는 Create New Keystore를 체크하며, 이 다음부터는 Use Existing Keystore를 선택하고 이전에 입력한 Password를 입력하여 진행하면됩니다.


3. Browse Keystore버튼을 눌러서 keystore파일을 저장할 이름위치를 지정합니다.


4. Keystore password, Confirm password를 적어도 6글자이상 입력해야합니다. 이둘이 불일치할 경우 다음으로 진행하지 못하므로 잘입력해주세요.


5. Key에 Alias Unsigned(debug) 콤보박스를 클릭하여 Create a new Key를 선택합니다.



6. Create a new Key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됩니다.



7. Alias, Password, Confirm, Validity(years) 이 4가지만 입력을 하고, 이외의 정보는 입력하지 않아도 Key가 생성이 됩니다.


Alias는 원하는 Key 이름Validity(years)는 이 Keystore의 유효기간입니다. 기간이 짧을 경우 앱 등록시 경고가 뜨게 됩니다. 기본 50년으로 설정되어있는데 그대로 놔두고 key를 생성합니다.

 

8. 입력이 완료되었으면, Alias 콤보박스로 입력한 key를 선택하고, password를 적습니다.


맨아래 Split Application Binary 체크박스가 있는데, 이것은 keystore와는 상관 없이 .obb파일을 생성하는지에 대한것이므로, 체크안하셔도 됩니다.



이대로 Build를 하면 릴리즈 모드가 완성됩니다.